“애자일을 배우고 싶어요. 뭐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오래 전부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CASE 워크숍”

오랫동안 많은 분들로부터 “애자일을 배우고 싶어요. 뭐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아왔습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 좋은 애자일 학습 자료나 교육 과정이 무척 많아졌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께 명쾌한 답을 제시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 이외의 분야에서도 애자일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더욱 해결하기 복잡한 문제가 되었죠.

컨그루언트 애자일은 여러 산업 분야와 다양한 규모의 조직에서 쌓아온 실전 애자일 코칭 및 조직 변화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애자일에 첫 발을 내딛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새로운 애자일 입문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이 바로 “CASE (Congruent Agile Starter Essentials) 워크숍”입니다.

“도대체 애자일이 뭔가요?
아무리 살펴봐도 혼자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요.”

CASE 워크숍만의 장점

복잡한 애자일을 단순하게

‘애자일을 아는 것’과 ‘애자일을 실천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10년 넘게 실제 업무에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동안의 치열한 성찰과 고민 그리고 실천을 통해 쌓인 애자일에 대한 명쾌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실전 코칭 경험을 과정 속에

‘내 업무에 애자일을 적용하는 것’과 ‘다른 이를 변화시키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서로 다른 업계의 다양한 조직을 실제로 코칭해 왔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책으로는 배울 수 없는 생생한 실전 노하우를 전합니다.

풍부한 교육 경험을 한 데 모아

‘애자일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과 ‘애자일을 잘 가르치고 전파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오랫동안 스크럼, 칸반, 매니지먼트 3.0 등 다양한 애자일 교육 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실행해 왔습니다. 그 동안 축적된 노련함으로 보다 쉽게 애자일을 소개합니다.

워크숍의 목표 및 구성

CASE 워크숍에서는 애자일 마인드셋, 애자일 팀, 고객과의 협력, 애자일 플래닝, 스크럼, 칸반, 지속적인 개선 등의 주제를 학습하게 되며, 소프트웨어 개발 배경 지식이 없더라도 최대한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틀 동안의 과정을 통해 애자일 실천을 시작하기 위해 필수적인 이론, 실습, 사례를 균형있게 다루며,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애자일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세상이 점점 더 애자일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다양한 애자일 방법론과 실천법 중에서 나는 무엇을 시도해 볼 수 있는지, 애자일을 우리 조직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각자의 상황에 따라 향후에 지속적으로 애자일을 실천하고 학습할 수 있는 좋은 출발점에 서게 됩니다.

1들어가기워크숍에 대한 서로의 기대를 나눕니다.
세상이 점점 더 애자일을 필요로 하는 이유와 애자일을 학습한다는 것의 의미를 함께 논의합니다.
2애자일 마인드셋전통적인 기존의 일하는 방식과 반복/점진적인 방식의 차이를 살펴봅니다.
애자일이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애자일의 핵심인 4가지 가치와 12가지 원칙을 논의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이외 분야로의 확장 및 주요 애자일 마인드셋에 대해 알아봅니다.
애자일 선언, 애자일 마인드셋
3애자일 팀진정한 애자일 팀은 어떤 모습인지 함께 고민합니다.
현재 팀의 모습에서 애자일 팀으로 변화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봅니다.
자기조직화, 소통, 협, 공유, 업무환경
4스크럼가장 인기있는 애자일 방법론인 스크럼(Scrum)을 경험해 봅니다.스크럼, 지속적인 통합, 스프린트
5고객과의 협력고객과의 관계를 재설정하여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아봅니다.고객의 정의/참여/피드백
6애자일 플래닝사용자 스토리와 백로그를 활용하여 애자일하게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체험해 봅니다.
유연한 계획 운영을 위해 업무를 추정하고 업무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용자 스토리, 제품 백로그, 추정
7칸반널리 사용되고 있는 애자일 방법론이자 변화 관리 방법인 칸반(Kanban)을 경험해 봅니다.칸반, WIP 제한, 업무 시각화
8지속적인 개선다양한 회고 기법을 통해 팀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문화를 만드는 방법을 고민합니다.회고
9끊임없는 여정향후 학습에 대한 안내와 함께 이틀 간의 워크숍을 마무리합니다.

“애자일 교육을 받긴 했는데요,
그래서 내일부터 뭘 하면 되는 거죠?”

워크숍 세부 정보 안내

  • 일정: 공개 과정은 11월 중 개설 예정입니다. (현재는 사내 과정 문의만 가능)
  • 시간: 오전 9시 ~ 오후 5시 (총 14~16시간)
  • 진행자: 조승빈 애자일코치 (ICAgile Authorized Instructor)
  • 정원: 24명
  • 주요 참여대상
    • 애자일을 학습하고 싶은 누구나
  • 문의: contact@congruentagile.com

참여자 혜택

  • ICAgile의 ICP 인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PMP 자격증 소유자는 PMI-ACP 14~16 PDU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컨그루언트애자일의 다양한 공개 과정에 참여하신 분들과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교류할 수 있습니다.

“CASE 워크숍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 과정이 아닙니다.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돕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ICAgile

컨그루언트 애자일의 애자일 입문 과정인 CASE 워크숍International Consortium for Agile (ICAgile)의 승인을 거친 인증 교육 과정입니다. ICAgile은 세계에서 가장 큰 애자일 인증 기관이며, 다양한 애자일 교육 트랙 및 학습 목표를 설계하여 제시하고 그에 따라 세계 각국의 회원사에서 개발한 애자일 교육 과정을 심사하고 인증하는 조직입니다.

컨그루언트 애자일 또한 ICAgile의 Member Organization이며, CASE 워크숍은 ICAgile의 Agile Fundamentals 과정의 학습 목표 및 승인 기준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Agile Fundamentals 과정의 학습 목표 및 승인 기준은 애자일 선언 17인 중 한 명인 앨리스터 코번(Alistair Cockburn), ICAgile의 CEO이자 Riot Games의 부사장인 아메드 시드키(Ahmed Sidky), LeadingAgile의 창립자이자 PMI에 애자일을 도입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데니스 스티븐스(Dennis Stevens)가 개발했습니다.

ICAgile에서는 Business AgilityAgile Delivery 분야의 다양한 학습 트랙을 설계하고 그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컨그루언트 애자일도 점진적으로 다양한 애자일 인증 과정을 설계하여 국내에 소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