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팀 코칭일까요?

팀다운 팀, 팀/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일하는 방식’

함께 일하는 사람은 분명 많은데, 회의가 끝나도 정리가 안 되고, 역할과 책임은 애매하고, 바쁘게 일하는 것에 비해 성과는 시원치 않을 때가 많습니다. 문제를 느끼는 사람은 있지만, 팀 차원의 일하는 방식을 제대로 점검하고 바꿔 볼 기회는 좀처럼 생기지 않습니다.

팀의 일하는 방식과 관련된 실용적 제안, 협업과 소통 문제를 다루기 위한 집단적 자기 인식, 팀이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합의를 만들고 싶다면 팀 코칭이 필요합니다. 코치는 팀이 ‘누가 더 잘하느냐’가 아니라 ‘함께 어떻게 더 잘 일할 것인가’에 집중하도록 돕습니다.

팀 코칭 MVP

처음부터 복잡하고 어려울 필요가 없습니다

일하는 방식의 3가지 축

어떤 팀이라도 ‘일하는 방식의 3가지 축’을 중심으로 일하기 시작하면, 진정한 팀으로서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금세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 3가지는 팀의 일하는 방식에 흔들리지 않는 중심이 됩니다.

업무 시각화

모두 같은 그림을 보는 출발점

눈에 보이지 않던 업무를 보드와 티켓으로 드러내,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이 막혀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게 합니다.
“누가 얼마나 바쁜가”가 아니라 “일이 어디에서 막혀있는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스탠드업 미팅

팀 업무 공유/조정 싱크 미팅

매일 10~15분, 서서 빠르게 모여 오늘의 우선순위와 위험 신호를 공유합니다.
보고를 위한 회의가 아니라 서로의 일을 연결하고, 방해 요소를 빨리 제거하기 위한 팀의 리듬입니다.

정기 회고

팀의 건강한 심장 박동

일정 간격으로 최근 팀의 일하는 방식을 함께 돌아보며,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나눕니다.
회고는 사람을 탓하는 자리가 아니라,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안전한 대화 공간입니다.

일하는 방식의 2가지 기반

‘일하는 방식의 2가지 기반’은 우리가 팀으로서 일하는 이유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잊지 않도록 상기기켜 주고, 계속해서 스스로 더 좋은 방법을 찾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공통의 목표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한 한 문장

팀이 향해 가는 방향과 기대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시각화합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을 때, 구성원 각자가 하는 일이 전체 그림 속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

더 나은 방식을 찾는 습관

한 번 정한 방식을 계속 유지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작게 실험하고 배우면서 팀의 일하는 방식을 다듬어 갑니다.
작은 개선이 쌓일수록 팀의 생산성과 만족도, 그리고 성과의 예측성이 함께 높아집니다.

어떻게 진행되나요?

팀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건 백 마디 말, 열 권의 책이 아니라 한 번의 행동입니다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좋은 코치와 함께 일해보는 것입니다.

많은 팀이 빠르게 바뀌는 환경에서 생존을 위해 노력하지만, 기본 방식에 익숙한 조직에서는 이를 실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팀 코칭은 팀이 새로운 마인드셋과 방식을 받아들이고 그 효과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정기적으로 (대략 2주에 한 번, 회당 3~4시간) 팀을 만나, 이전 반복 주기를 돌아보고 향후 반복 주기를 함께 계획합니다.
  • 초반에는 코치가 직접 변화를 주도하고 이끌어가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팀이 전면에 나설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통상적인 경우 6~8회 코칭 후에 팀은 ‘일하는 방식의 3가지 축’을 스스로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팀 코칭의 흐름

그냥 팀 코칭이 아닙니다. ‘일하는 방식’ 팀 코칭입니다

제품/프로젝트 업무에는 ‘스크럼’을,
일상/운영 업무에는 ‘칸반’을 출발점으로 활용합니다.

SW개발이 아니더라도, 협업 기반 지식 업무라면 모든 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컨그루언트 애자일은 애자일 방법론을 다양한 업계에 적용해 온 오랜 노하우가 있습니다. 철학과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 덕분입니다. 그러나 방법론 도입 자체가 목표가 될 수는 없으며, 이는 단지 팀 코칭의 출발점일 뿐입니다.

주요 고객사

지금까지 다양한 고객사가 팀 코칭을 경험했습니다

기업 트랜스포메이션

복잡한 계층 구조 속에서 변화를 확산하는 대규모 제조, 금융, 통신 기업

삼성전자

사내 과제 다수

SK머티리얼즈

포토레지스트 제품팀
HR팀

GS

엠비즈 프로젝트

에스앤아이

플랫폼팀(하이파앤애플)
마포빌딩 관리실

이지스자산운용

투자부문 공간개발 TF

비즈니스 어질러티 (비 IT)

마케팅, HR, 구매, 바이오, 전략 등 비개발 직무의 협업 및 프로세스 최적화

코카콜라

프로젝트팀 다수

SK네트웍스

구매팀

교보생명

전략기획팀

세라젬

프로젝트팀 다수

디지털 & 테크

빠른 실행과 제품 개발 혁신이 필요한 소프트웨어/플랫폼 조직

아모레퍼시픽

서비스개발팀
IT PMO

스푼

앱 개발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일하는 방식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에 대한 문의는 물론이고,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이나 고민도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세요.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