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에 영문 버전으로 Kanban University에서 처음 공개되었던 The Official Guide to The Kanban Method의 한글 버전 작업이 드디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실 번역은 진작 끝난 상태였지만, 아무래도 디자인 담당자가 한글의 특성에 익숙하지 않아 디자인 및 편집 작업 등 후반 작업에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제 누구나 Kanban University 사이트에서 한글로 된 칸반 공식 가이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에서 많은 이들이 다양한 지식 업무에 칸반을 널리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명성에 비해 공식 가이드가 한참 늦게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전에 에센션 칸반 요약가이드가 있긴 했습니다만 참조하려면 칸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조금은 있어야 했습니다. 반면에 이번에 나온 공식 가이드는 칸반에 완전한 첫 발을 내딛고자 하는 분들이 대상이기 때문에 훨씬 쉽게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이미 소프트웨어 개발 이외에도 거의 모든 분야에서 업무를 관리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데 칸반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칸반을 활용하는 데에는 조직 개편도 필요 없고, 회사 내에 새로운 역할을 만들어 낼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현재 팀의 현재 일하는 방식에 칸반을 적용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이 가이드를 출발점으로 삼아, 칸반을 통해 더 좋은 조직 문화와 성과를 이루시키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유용한 몇 가지 공식 리소스도 함께 공유합니다.

칸반 메소드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클릭하면 고해상도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칸반 고속도로” 포스터
(이미지를 클릭하면 고해상도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J. 앤더슨의 “칸반”책 표지 만화
(이미지를 클릭하면 고해상도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