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예술가(Change Artist)는 변화 계획이 움직이도록 만드는 윤활유이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부드럽게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갑작스럽게 작동을 멈추는 것도 아니다. 변화 예술을 익히려면 여러분에게는 책을 통한 이론적 학습과 워크숍을 통한 경험적 훈련이 필요하지만, 사티어 변화 모델에 따르면 연습과 경험 또한 필요하다.

대니 와인버그와 나는 몇 년 동안 많은 동료들의 도움으로 수 천 명의 변화 예술가들을 훈련시켜 오면서 이론적 변화 예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다수의 실용적인 실험을 개발해왔다. 우리는 이러한 실험들을 ‘도전’이라고 부르며, 여러분들이 이후에 나오는 도전들을 받아들여서 이론적 학습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도전 의식을 북돋으려고 한다.

이 도전들은 순서에 따라서 각각 하나씩 완전히 숙달한 후 그 다음으로 진행해야 한다. 각 도전에 최소 일주일을 사용하고, 연습이 더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도전을 반복하기를 추천한다. 도전을 위한 최선의 환경은 세 명 이상의 동료가 그룹을 만들어서 동일한 도전을 동시에 시도한 다음, 함께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속한 조직 외부에서 사람들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그러한 지원 그룹을 꼭 찾아보길 바란다.

 

#02. 작은 변화 한 가지 만들기


이번 도전은 여러분 자신의 변화 프로젝트 수행 이전에 변화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먼저 찾아보는 것이다. 가능한 작고 안전한 방법으로 “현실 세계”에서 이론적 학습의 일부를 경험함으로써 변화 예술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이다.

도전

스스로에 대해서 변화시키고 싶은 작은 것 한 가지를 선택한다. 여러분이 초보 변화 예술가는 의욕이 지나치기 쉽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처럼 한 가지 변화를 마무리한 다음 하나씩 하나씩 변화를 진행해가면 되기 때문에, 너무 작은 변화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변화 예술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의지가 있는 사람을 찾아서 함께 만나고 여러분이 변화시키고 싶은 것을 설명한다. 변화를 달성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도움에 대해서 그 사람과 약속한다. 변화를 도와줄 사람과 정기적으로 변화의 진행 상태를 확인한다.

경험

여러분과 내가 직접 만나기는 어려우므로, 작은 변화를 한 가지 만드는 이 도전을 받아들인 다른 변화 예술가의 경험 중에서 유익한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1. 회의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나는 곧바로 이야기하지 않고 간단하게 노트에 적고 잠시 기다렸습니다. 약 60% 정도는 누군가 다른 사람이 본질적으로 나와 같은 아이디어를 이야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그 경우 내가 그 사람에게 도움을 주면 그 아이디어가 적용될 확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내 아이디어가 적용되는 횟수는 늘어났지만, 적어도 직접 내 아이디어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몇 사람들이 내게 회의에서 진짜 리더가 된 것처럼 보였다고 말해주더군요. 매우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나는 내가 많은 아이디어를 낼때 사람들이 나를 리더로 여긴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 변화를 도와주는 사람들은 내가 더 “정치력”있어 보이고, 더 온화하고, 더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2. 혼자 있을 때는 매 시간마다 잠깐의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었지만, 회의 중에는 휴식 시간을 가지기가 정말 어려웠어요. 나는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싶지 않았는데, 내 변화를 도와주는 사람들은 나에게 실제 회의 때 해보기 전에 “미리 시험해 보자”는 의견을 말하더군요. 놀랍게도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내 휴식 제안을 기꺼이 받아들였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굳이 말하지 않을 때도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이 도전은 회의 진행 상황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알기 위해 의견을 묻는 연습이 되었습니다.

3. 나는 사무실 앞에 내가 방해 받고 싶지 않은 시간과 방해해도 상관 없는 시간을 써서 붙여 놓았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내가 정말로 그 시간을 지키고 싶어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는지 이 시간들을 존중해 주지 않았지요. 하지만 나는 누구에게도 제대로 불평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바쁜 시간인 4시부터 5시 사이에 변화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내 사무실로 와서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 코칭을 해 주었습니다. 나에게는 좋은 일이었지만 몇몇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았어요. 코칭을 받은 다음에 나는 4시부터 5시까지가 사람들을 만나기에 좋은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일하는 시간을 다른 시간으로 바꾸었습니다. 사람들과 관련된 것은 무엇이든 완벽하게 계획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배웠어요. 이런 일들은 계속 시도하면서 몇 번이고 조정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4. 나는 지갑을 항상 다른 주머니에 넣어보았습니다. 지갑을 처음 꺼내려고 했을 때 완전히 당황했어요. 지갑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다. 내 변화를 도와주는 사람들은 이런 상황이 내가 시스템에서 무언가를 바꾼 다음,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았을 때 (설사 알렸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느끼는 감정과 비슷하다고 말했는데, 사람들은 특정 장소에서 무언가를 찾는 습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5. 스스로 웰빙 도시락을 만들어 보면서, 내가 “웰빙” 음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내 변화를 도와주는 사람들은 내가 건강에 과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내 도시락은 정상 범주를 벗어난 것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그 말이 맞아요. 내가 비록 완벽주의자이긴 하지만 인간이 완벽할 수는 없겠죠. 내가 가끔 피클이나 쿠키를 먹는다고 해서, 세상에 종말이 오지는 않을 것이고, 마찬가지로 동료들이 가끔 코드에 실수를 하거나 완벽하게 설계를 하지 못하더라도, 우리는 계속 살아남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