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대표적인 오디오북 서비스인 윌라와 함께 재미난 작업을 했습니다.

윌라에는 크게 “오디오북” 서비스말고도 “클래스” 서비스가 있어서, 내가 원하는 주제의 특강을 원하는 때에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더군요.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TV 프로모션을 봤을 때에는 오디오북만 강조하고 있어서요.) 평소에 관심이 있던 주제에 대한 특강도 많고, 저자 분들이 직접 책을 소개하는 클래스도 아주 많습니다. 유튜브나 TED에도 강의 영상들을 많지만 대부분 눈으로 보면서 함께 듣도록 되어 있어서 어느 정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 윌라는 오디오 중심 서비스라 특히 이동 중에 편하게 좋은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아요.

제가 녹음한 콘텐츠의 제목은 “애자일, 모두를 위한 새로운 방식”입니다.

특강의 타이틀을 컨그루언트 애자일의 미션과 똑같이 정했습니다. 특강을 자주 진행하는 편은 아니지만, 사내 구성원들에게 (특히, 경영진!) 애자일을 제대로 소개하고 싶은 분들에게 그동안 전해드렸던 이야기를 오디오북이라는 형식에 어울리게 다듬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주요 청취자분들은 1) 새로운 일하는 방식과 문화에 관심이 있고, 2) 소프트웨어 개발 또는 IT 분야 배경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3) 개인적으로 또는 속해있는 조직에서 애자일에 관심이 있는 분들입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뻔하고 이미 다 알고 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고, 제가 풀어내는 애자일에 대한 관점이나 생각에 동의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의 조직들에 애자일을 소개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도와드리면서 느껴왔던 생각들을 짧은 시간 내에 담아내려고 노력했어요.

마침 윌라를 구독 중인 분들이 계시다면 한 번 들어보고 제게 피드백을 전해주시면 좋겠습니다.